본문 바로가기
IT 팁 & 지식/IT 꿀팁

폴더정리 효율적으로 하는 방법(컴퓨터 폴더 정리팁)

by Apple River 2020. 8. 7.

좋은 자료를 아무리 많이 가지고 있어도 쉽게 찾지 못한다면 시간과 집중력 모두를 낭비하게 됩니다. 오늘은 여러분의 시간과 집중력을 지킬 수 있는 폴더 정리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우리의 폴더가 복잡한 이유

정신없이 울리는 알림과 메세지, 그리고 킨 컴퓨터의 바탕화면을 보면 어떤 모습인가요?

혹시 바탕화면에 있는 폴더나 정리하려고 만든 폴더속이 아래 사진과 같지는 않은가요?

 

아래 사진은 그래도 모두 네이밍을 해두어서 크게 보기 불편하진 않습니다.

하지만 영어, 한국어, 숫자 등 여러가지 언어와 기호가 섞이면 분류체계는 엉망이 되고 자료를 찾는 시간은 

점점 늘어나기만 하겠죠?

 

폴더정리-하기전
폴더 정리 하기 전

 

어느 상황이든 직관적이고 깔끔하게 분류되어 쉽게 찾을 수 있으면 효율적이면서도 빠른 시간에 찾을 수 있어 스트레스도 덜 받게 될 것이며 궁극적으로 여러분의 시간을 지켜줄 것은 분명합니다.

 

잘 정리된 선반
잘 정리된 선반

 

데스크톱, 노트북, 외장하드, USB, 스마트폰 등 많은 전자 기기와 저장장치는 우리를 편리하게 해 주고 정보를 안전하게 지켜주지만 관리되지 못하면 때로는 우리를 아주 복잡하게 만들죠.

 

 

제가 오늘 소개해드릴 폴더 및 파일 정리 방법은 최고의 방법이라고 할 순 없겠지만

(혹시나 더 좋은 방법이 있으면 알려주세요^^~!!)

제가 지금까지 써온 방법 중 꽤 괜찮은 방법 인 것 같아서 여러분들께 공유하고자 합니다.

 

2. 파일과 폴더의 순서에 대해서

깔끔하게 정리된 책상앞에 앉아 컴퓨터를 켰는데 바탕화면이 이런... 말도 못 하게 지저분하네요.

그래도 정리하고자 마음을 먹은 오늘 폴더를 하나 만들어서 모두 다 집어넣었습니다.

바탕화면은 깔끔해졌지만 폴더안에 파일을 찾기가 쉽지는 않군요..ㅠㅠ

 

폴더는 대부분 따로 정렬기준을 두지 않으면 알파벳이나 숫자 순서로 정렬이 됩니다.

저는 이러한 점을 착안하여 폴더의 네이밍을 바꿨습니다.

 

폴더정리
폴더정리

아이디어만 얻어가시면 됩니다. 똑같이 따라 하셔도 되지만 충분히 응용 가능한 부분입니다.

위 사진처럼 폴더나 파일 앞에 "A_"를 붙이고 알파벳을 써두시면 A는 무조건 항상 제일 위, 

Z는 항상 제일 아래에 오는 것을 이용한 것입니다.

 

 

물론 반대로 숫자를 이용하셔도 되고 파일이 많다면 001~999까지 만들 수 도 있겠죠? 조금 더 응용하자면 ㄱ,ㄴ,ㄷ의 한글 자음 순서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 부분은 한글 지원하지 않은 프로그램 등에서 오류의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위의 방법처럼 나름의 분류 체계를 만들면 항상 정해진 위치의 폴더에서 원하는 파일을 찾을 수 있겠죠?

폴더정리 숫자
숫자응용

그리고 여러분이 사랑하시는 최종, 진짜최종, 진짜진짜진짜최종 같은 상황을 막기 위해

"000_초안"부터 "999_최종"까지 헷갈리지 않고 분류 가능하겠죠? (찡긋^^)

저는 외장하드를 관리할 때 보통 알파벳 대문자 > 소문자 > 숫자 순으로 기준을 정해서 하위 폴더를 정렬했어요.


사진 폴더 같은 경우에는 "가_여행 사진_08월"이나 "A_유럽_프랑스" 이런 식으로 큰 분류를 세우면 그 안에 들어갈 파일에
일일이 모든 정보를 채울 번거로움이 줄어들겠죠?
아참 추가로 폴더나 파일 이름 빠르고 쉽게 바꾸는 방법만 설명드리고 물러날게요^^

 

 

3. 이름 바꾸기 단축키(F2) 활용하기!

우클릭
마우스를 잡아야하는 기존방식

 

보통은 이렇게 파일이나 폴더를 선택 후 우클릭을 하고 바꾸실 텐데요?

마우스를 잡고 2번의 클릭을 해야 하고 다시 키보드로 손을 옮겨와서 이름을 적어주셔야 하는데 한 두 번이야 상관없지만 반복적으로 많은 폴더의 이름을 바꾸면 피곤할 수밖에 없습니다.

 

F2 단축키
키보드로만 폴더이름 변경

이름을 바꿀 폴더나 파일을 선택하신 후에 F2를 눌러주시면 바로 변경 가능해서

많은 양의 이름을 바꾸셔야 할 때는 마우스를 쓰지 않아도 돼서 효율적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