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정보/생활꿀팁

[생활팁] 자동차 에어컨 냄새 없애는 법(차 에어컨 청소, 차 에어컨 냄새 제거)

by Apple River 2020. 5. 12.

봄 날씨를 지나 슬슬 선풍기와 에어컨을 준비해야 할 날씨가 다가오고있어요. 

다들 선풍기, 에어컨 청소 잘 하셨나요? 

오늘은 우리가 집과 회사, 학교 만큼이나 많이 머무르는 공간인 

자동차에서 나는 에어컨 냄새를 어떻게 제거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1. 에어컨 필터 교체

자동차 에어컨 청소


차량 에어컨 필터가 가장 쉽고 효과가 바로 나타나는 방법입니다.

보통 차량 에어컨 필터는 교체주기가 6개월 정도라고하네요.

6개월까지는 아니더라도 1년에 한 번쯤은 바꿔야 할 것 같습니다.

교체방법은 인터넷에 검색하면 혼자서도 쉽게 바꿀 수 있는 것 같더라구요.


하지만 그런데도 냄새가 사라지지 않는 경우가 있어요.

바로 제가 그랬습니다. 아버지가 타시다 이제 제가 타고다니는데

유독 다른 차보다 냄새가 많이나더라구요. 

필터를 교체해도 몇 개월이면 다시 나서 골치아팠어요.


저는 근본적인 원인이 필터만은 아니라고 생각해서 필터교체 겸 점검을 맞겼는데

냄새가 줄긴했지만 예전에도 그랬지만 근본적인 해결책은 아니었습니다 ㅠㅠ




2. 에어컨 냄새 제거하는 방법

많은 인터넷 글들과 유튜브 영상들을 보면서 공통적으로 많은 정비사나 차량 관련 주제를 다루시는 분들이

활용하시는 방법이 있어 직접 실행해봤습니다.

크게 어렵지 않으니 천천히 따라와보시죠!

자동차 에어컨 냄새자동차 에어컨 냄새 제거


먼저 히터를 이용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한 여름에는 굉장히 더울 수가 있어요. 그래서 창문을 여시고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지금은 5월 초라서 딱 이 방법을 하기에 좋은 시기인 것 같네요 ㅎㅎ

일단 상황마다 다른데 저 같은 경우에는 히터를 틀어놓고 강아지와 놀다왔는데

차량에서 내려서 기다리기 힘드신 분들은 창문을 열지 않으면 찜질방이 될 수 있어요.

자동차 송풍구 냄새


먼저 차량에 있는 송풍구를 전부 막아주세요. 제 차같은 경우 송풍구 아래에 레버를 돌려 막을 수 있었어요.

운전석과 보조석을 전부 막아주시고 가운데 송풍구도 막아주세요. 혹시 뒷자석에 송풍구가 있다면 그것도 막아주면 좋겠죠?

제 차는 앞쪽에만 있어서 패스!!

코란도 스포츠 에어컨 송풍구

유감스럽게도 제 차는 가운데 송풍구 막는 레버가 없어서 수동으로 막았습니다.

안막고 한 번 해봤더니 크게 효과가 없더라구요.

이가 없으면 잇몸으로! 수건과 클립을 이용해서 송풍구를 전부 막았습니다.


간단하게 원리를 설명드리자면 차량 송풍구를 전부 막고 히터를 최고온도, 최고풍량으로 내기로 돌리면

냉각수가 최대 110도까지 온도가 올라가서 곰팡이를 사멸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유튜브에서 현직정비사님의 영상을 참고했습니다.

https://youtu.be/swtUDtekI58


세팅은 끝났습니다.

다시 한 번 정리하면 

1. 차량 공기순환 내기(내부순환)

2. 최고온도(H1)

3. 최고풍량

4. 바람방향 앞쪽


그리고 10분에서 15분정도 차량 안에서 기다리시거나 개인주택 주차장이나 마당이시라면

타이머를 맞춰두시고 밖에서 커피 한 잔하시는 것도 좋겠네요.


저는 시리를 이럴 때만 쓰는 것 같습니다. ^^

"시리야"

"15분 타이머 맞춰죠"



자 이제 강아지랑 조금 놀다오겠습니다.

골든리트리버

골든 리트리버

저희집 골든리트리버 "누니"입니다.

지금 대략 4~5개월 정도됬는데 사람을 너무 좋아하고 너무 활동적이에요.

골든리트리버가 착하다던데

"착해요"

근데 음...여기까지 ㅋㅋㅋ

골든리트리버 키우시려면 각오하셔야 합니다!(비글도 여러마리 키워봤는데 리트리버도 만만치 않네요)


자 15분이 지났네요.

수건과 클립을 빼고 송풍구도 다시 다 열어주겠습니다.

코란도 스포츠 에어컨 냄새


그리고 다시 에어컨을 틀어주시면 냄새가 확실히 많이 줄어든 것을 느끼실 수 있을거에요.

이 차가 유독 냄새가 많이나는 차라서 한 번에 바로 없어지지는 않더라구요.

다음날부터 4일 정도 총 4번 정도 운전하고나서 이렇게 해줬더니

확실히 냄새가 거의 없어졌습니다.


올 여름 얼마나 더울지는 모르겠지만 미리미리 준비해서 땀날 일 없게 봄바람 부는 날 해보시는 건 어떤가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