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코로나19 후유증 부작용 냄새 안남(신경성 후각장애)

by Apple River 2023. 1. 15.

코로나19 확진 후 후유증으로 맛과 냄새가 안나는 증상이 많이 나타나고 있는데요. 저는 작년 2022년 12월 5일 코로나 확진이 되었고 오늘 날짜인 2023년 1월 15일 지금까지 냄새가 안 납니다. 코로나 부작용인 신경성 후각 장애를 알아보겠습니다.

 

 

코로나 자가격리 기간 및 날짜별 증상

코로나19 자가격리 기간 및 자가격리 날짜별 증상 2022년 12월 5일 자가진단키트 두 줄이 나와서 종합병원 선별진료소에서 신속항원검사를 받고 코로나 양성 결과를 받았습니다. 코로나 19 자가격

nickholdn.tistory.com

 

 

코로나19 신경성 후각 장애

 신경성 후각 장애 : 뇌에서 나오는 후각 신경에 문제가 생겨서 뇌로 전달되는 정보가 교란되어서 발생합니다. 코로나를 앓는 과정에서 후각 신경 세포 일부가 파괴되어 발생합니다.

 

 보통은 격리해제 후 2~3주 후에 증상이 호전되거나 자연치료가 되는데요. 저와 같이 장기간 지속되는 경우도 있다고합니다. 3개월 정도 지속되거나 아주 드물게 6개월 이상 지속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코로나19 격리통지서 발급방법 및 PDF 저장방법

코로나19 확진으로 자가 격리 중이나 자가 격리가 끝나고 출근할 때 회사에서 격리통지서를 요구할 때가 있습니다. 정부 24 홈페이지에서 격리 통지서를 발급받는 방법과 프린터로 인쇄할 수 없

nickholdn.tistory.com

 

 다행히도 후각 세포는 재생이 가능하고 큰 걱정은 안 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주변 사례들과 나의 증상

 저는 부모님과 같이 확진되어 격리생활을 했는데요. 엄마의 경우 2주 정도 경과 후 서서히 후각과 미각이 돌아오셨고 지금은 거의 완전히 회복된 상태이십니다. 아빠의 경우 조금 더 오래가셨는데 유자나 허브 등 향이 많이 나는 것을 계속 코에 대고 훈련을 하셨고 3주 정도 경과 후 천천히 돌아오셨습니다.

 

 저의 경우 아버지 어머니처럼 맛과 냄새가 모두 안 나지는 않았고 확진 후 2주 후부터 냄새가 안 나기 시작했습니다. 홍어냄새, 고수냄새, 커피 향, 유자향, 고추냉이(고추냉이) 냄새 등 강한 향을 내는 음식들의 향과 냄새를 맡을 수 없었습니다.

 

향을-맡는-여자
향을-맡는-여자

 

 현재 코에 바짝 대고 깊게 냄새를 맡으면 아주 희미하게 나는 정도입니다. 냄새가 안 났을 때 초기부터 유일하게 났던 냄새는 나무가 탈 때 그을림 냄새 같은 것뿐이었습니다. 탄 냄새도 안 나는데 본가에 가면 나무장작 난로가 있는데 장작을 태울 때 나는 그을림 냄새? 는 유일하게 맡을 수 있는 냄새네요.

 

 사실 저도 냄새를 맡을 수 없으니 입맛도 없고 불안하기도 하지만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빨리 나을 수 있게 마인드 컨트롤을 하려고 합니다.

 

좋아하는 커피를 마시고 와인을 마셔도 향이 나지 않으니 쓴맛도 많이 느껴지고 미각이 예민해지고 그래도 금방 나을 수 있다고 생각해 우울해하지는 않으려고 합니다ㅎㅎ

 

커피향
커피향

 

코로나19 신경성 후각 장애치료방법

 후각 신경을 회복시키는 침 치료와 한약치료가 대표적인데 당귀작약산, 배농산급탕 등의 한약치료가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코로나19 후각상실(냄새 안남) 후유증 치료 후기

지난 12월 12일 코로나 격리 해제 후 거의 40일째 냄새를 못 맡아서 퇴근 후 이비인후과에 방문했습니다. 가족들도 같은 증상에서 빠른 치유를 보여서 한 달 정도 경과를 지켜보면 낫겠지 싶어서

nickholdn.tistory.com

 

 

 코로나19 후유증에 대한 추가적인 이야기

 코로나19의 대표적 후유증 가운데 하나인 냄새를 느끼지 못한 것인데요. 후각 상실뿐 아니라 후각 착오(착후증) 증상도 많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롱코비드 코로나19 장기 후유증 증상 및 치료(피냄새)

작년 12월 초 코로나에 감염되고 격리 해제가 되고나서부터 거의 2개월 이상 냄새를 맡기 못하는 후유증에 시달렸습니다. 그 과정에서 병원도 잘 가지 않던 제가 이비인후과를 여러 번 방문하기

nickholdn.tistory.com

 

 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코로나 관련 후각 장애를 겪는 사람 중 10%는 감염 직후 증상을 경험했고, 6~7개월 후에 47%의 사람이 경험했다고 알려져 확진 후에도 주의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

 

 대표적인 후각 착오 증상은 커피인데요 커피 향 대신 쓰레기 타는 냄새나 하수구 냄새 등의 악취가 나는 겨우도 있다고 하는데 상상만 해도 끔찍하네요... 차라리 아무 냄새도 안나는 제가 다행이라는 생각도 듭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