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연휴 시작과 동시에 더워진 날씨, 선풍기 청소를 해보자!

by Apple River 2020. 5. 2.


안녕하세요. 오늘은 갑자기 더워진 날씨에 대비해서 선풍기 청소를 해봤습니다. 

에어컨 청소까지 하려다가 너무 힘들어서 그건 다음에 하기로하고 바로 들어가볼까요?


매년 여름이 오기전에 저희집은 선풍기를 청소하는데요.
쌓인 먼지를 보면 도저히 그냥 둘 수 없기도하고 선풍기가 깨끗해진 모습을 모면 "아 드디어 여름이구나"라는 기분이 들더군요 ㅎㅎ

1. 일반적인 선풍기

선풍기 청소

먼저 선풍기를 청소하기 위해 창고방에서 선풍기를 꺼내왔어요.

저는 총 3대의 선풍기를 청소했는데 2대는 위와같이 회전형이고 하나는 스탠드형(?)인데요.

먼저 일반적인 모양의 회전형 선풍기를 청소해보겠습니다.



선풍기 나사


  보통 선풍기 아래쪽을 보면 이렇게 나사가 있는데요 이 부분을 풀어주세요.



나사를 풀면 이렇게 잠금장치(?)같은 걸쇠를 풀 수 있어요.



아랫 부분을 살짝 밀어주면 이렇게 분리가되고 위쪽부분에 있는 거는 부분도 빼주면 탈착이 됩니다.



으아.. 엄청 더럽네요 외관도 깨끗이 닦아줍니다.



작년에 청소를 하고 며칠 쓰다가 넣어둔 녀석이라 오늘 청소한 선풍기중에는 제일 깨끗하네요.

그래도 분해해서 청소해줍니다.



앞 부분에 잠김, 풀림 방향이 보이시죠? 선풍기는 보통 왼나사 방식이니까 시계방향으로 돌려주면 풀리게됩니다.



자 날개까지 분해되었으면 본체와 프레임부분을 걸레나 물티슈 등으로 청소해주고

분리된 부분은 그동안 물에 담가두도록 하겠습니다.

물에 담가두고 깨끗이 청소된 선풍기 앞부분입니다.

날개부분의 먼지도 전부 닦여서 깨끗하네요!


조립은 분해의 역순입니다. 날개를 끼우시고 앞부분에 잠금장치를 이번에는 잠금방향으로 돌려주세요.

헐겁게되면 선풍기 날개가 빠져서 위험할 수 있으니 주의해주세요!



이제 앞부분을 장착할 때는 왼쪽사진에 걸수 있는 부분이 보이시죠? 이 부분을 오른쪽에 있는 부분 아무데나 걸쳐서 고정해주면 위쪽이 고정되는 방식입니다.

자 이렇게 맞물리면 됩니다.

이제 전체적으로 끼워주시고 마지막으로 아랫부분에 나사를 채워주면 끝나요.

자 이제 깨끗해진 선풍기의 모습을 보니 뿌듯하네요 ㅎㅎ




2. 탁상형(?) 선풍기


이번에는 조금 더 까다롭운 선풍기를 청소할 건데요. 어렵지 않아요!

외형은 이렇게 생겼는데요. 분해 원리는 비슷합니다. 앞 부분 고정장치를 풀고 뒷부분을 풀면 프레임이 앞뒤로 풀리고

다만 날개는 빼기 힘들어서 고정된 상태에서 청소해줍시다.

열림방향으로 돌려주시고 안쪽에 있는 나사를 풀어주세요. 선풍기마다 다를 수 있겠지만 보통 1개에서 많으면 7~8개까지 있는 제품도 봤어요.

나사 잃어버리지 않게 주의해주세요!

하...

할많하않



어서 이녀석을 깨끗하게 만들어주고싶네요!

잠깐 다리위에 올렸는데 ㅋㅋㅋ

이렇게 위아래로 회전이 되니 이것을 이용해서 열심히 닦아줍니다.

자 이제 날개를 제대로 청소해주기위해 뒷판을 열어야죠. 방법은 나사를 다 풀어주시면됩니다. 여기선 3개

후.... 열심히 닦자

세제나 샴푸 등의 계면활성제가 있는 제품을 넣고 물에 불렸습니다.

처참한 물티슈의 운명

편-안

청소 끝!


사실 선풍기 청소가 굉장히 귀찮은 작업이지만 깨끗하고 시원한 공기를 위해서 꼭 해주세요!

다음에는 에어컨 청소를 해야하는데 후... 나중에 생각하도록 하죠!

댓글